본문 바로가기
알찬 여행과 생활/티스토리 라이프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한 번만에 통과한 애드센스 신청 당시 블로그 상태 3가지 공유

by 히동동이 2023. 1. 21.
반응형

티스토리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
티스토리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

포스팅 작성 중인 1월 17일 기준, 티스토리 애드센스가 승인되었다는 희소식이 날아왔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신청하고 나서 한 번만에 승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승인이 안 될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였습니다. 문득 이것도 기록을 해 놓으면 언젠가 애드센스 승인이 나기만을 기다리는 분들께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신청 당시에 블로그가 어떤 모습이었는지 3가지로 정리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목차


      애드센스 신청 당시 티스토리 블로그 상태

     

    • 2023년 1월 1일 신청, 16일 만에 승인.
    • 발행한 글이 25개일 때 신청, 49개가 됐을 때 승인.
    • 일일 방문자수 평균 20명일 때 신청
    • 정~말 인기 없는 주제 (역사, 인문학, 심리학)
    • 정~말 돈 안 되는 주제 (역사, 인문학, 심리학)

     

    1월 1일 새해를 기념해서 용기를 내서 애드센스를 신청했습니다. 제가 워낙 거절당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이라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일에도 큰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애드센스 신청 당시 티스토리 상태를 리스트로 만들었습니다. 이 리스트를 토대로 크게 3가지로 분류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를 신청하는 초보 블로거분들께 힘이 되고,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블로그 개설과 애드센스 신청

    저는 지금 여러분이 보고 있는 이 티스토리 블로그가 첫 수익형 블로그입니다. 2022년 12월 16일에 가입하고, 스킨을 간단하게 설정하고, 평소 써보고 싶었던 주제로 첫 포스팅을 업로드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때 메시가 '라스트 댄스'를 춘다는 말이 많은데, 정작 '라스트 댄스'의 어원이 정확히 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첫 포스팅 주제로 정했습니다.

    2022.12.16 - [흥미로운 지식들/뜻과 의미와 유래] - 메시와 호날두의 '라스트 댄스', 축구선수들이 왜 마지막 춤을 출까?

     

    메시와 호날두의 '라스트 댄스', 축구선수들이 왜 마지막 춤을 출까?

    오늘 주제는 축구선수들의 '라스트댄스' 뜻과 유래입니다. 지금 2022년 카타르 월드컵으로 한창 전국이 뜨겁게 불타오르는 시즌입니다. 엄청난 여운이 남는 경기들이었죠. 다들 저처럼 대한민국

    heedoee.tistory.com

     

    쑥스럽지만 저의 첫 포스팅입니다. 지금 포스팅하는 이 글과 분위기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저거 쓸 때는 검색엔진 최적화나 SEO 글쓰기는커녕,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 모르는 게 많았습니다. 그냥 길게, 자세하게, 열심히만 쓰면 되는 줄 알았습니다. 사진 해상도도 1920x1080 초고화질로만 엄선해서 업로드했습니다. 한참 후에 사진은 용량 낮은 것으로 교체했지만, 글은 도저히 다시 쓸 엄두가 나지 않아서 내버려 뒀습니다. 이 포스팅의 총조회수가 20이 안 됩니다. 거의 한 달이 지났는데도 읽어주는 사람이 전혀 없어요.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등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한 기본 세팅을 시작한 것도 한참 뒤의 일이었습니다. 포스팅을 7~8개 정도 쓰고 난 뒤에야 부랴부랴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했고, 검색에 잘 노출되기 위해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지 조금씩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너무 처음부터 잘할 필요가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라스트댄스 포스팅을 보고 오시면 알겠지만, 쓸데없는 소리도 너무 많고, 메인 키워드도 없습니다. 글 체류 시간이 길면 좋다는 것만 알아서 어떻게든 재미있게 쓰려고 '아재 개그'도 하고 그랬습니다. SEO 글쓰기 방법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제목 H태그도 맘대로 사용했어요. 그런 사람도 티스토리 애드센스 한 번에 승인됐습니다.

     

     


      2. 애드센스 신청 당시 방문자 수와 포스팅 개수

    애드센스 신청 당시 방문자 수
    애드센스 신청 당시 방문자 수

     

    애드센스를 2023년 1월 1일 새해를 기념하며 신청했습니다. 평균 방문자 수는 20~30명 사이였습니다. 1월 1일에 갑자기 방문자 수가 59명이 되었길래 용기가 났습니다.

     

    매일 방문자 수가 우량주처럼 우상향을 반복하면 얼마나 좋겠냐마는, 매일 그렇게 좋은 날만 반복될 수는 없나 봅니다. 1월 7일 방문자 수를 보시면 다른 날에 비해 현저히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포스팅을 올린 날도 1월 7일보다는 방문자 수가 많았습니다. 저렇게 방문자 수가 적으면 애드센스 심사에도 불이익이 있을까 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2022년 12월 16일 개설 당시부터 이 포스팅을 쓰는 현재까지도 저의 평균 방문자 수는 약 40명에 불과합니다. 생각보다 카테고리와 주제가 인기가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조건을 검색해 보면서, "조회수와 방문자 수도 애드센스 승인에 중요한 조건이다."라는 말을 많이 읽었습니다. 이건 사실이 아닌 것 같습니다. 방문자 수가 최저 17명, 최대 50명밖에 안 되는 제 블로그도 애드센스 승인을 한 번에 받았습니다.

     

    매일 1개씩 글을 발행했다
    매일 1개씩 글을 발행했다

     

    가장 중요한 건 꾸준히 글을 발행하는 것이고, 양질의 포스팅을 생산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렇게 확신합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날부터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날까지 단 하루도 포스팅을 멈춘 적이 없습니다. 하루에 글 1개씩은 항상 발행했습니다. 조회수, 방문자 수, 트래픽에 연연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블로그 본래 취지에만 집중한다면, 애드센스는 알아서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3. 자기가 좋아하는 주제를 꾸준히 쓰며 믿음을 갖기

     

    제가 다루는 카테고리는 역사, 인문학, 심리학입니다. 정말 애정하는 분야입니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포스팅이 조회수가 낮습니다. 검색 유입도 거의 없습니다. 정말 순수하게 좋아서 계속 쓰고 있습니다. 일주일 전부터 생활 정보와 여행 정보도 조금씩 포스팅하기 시작했습니다. 제 비루한 방문자 수의 80% 이상이 모두 생활 정보와 여행 정보로 유입이 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저도 회의감이 찾아왔습니다. 좋아하는 주제로 글을 발행하는 것보다 남는 시간에 취미로 쓰는 생활 정보, 여행 정보 글이 더 인기가 많으니까요. 유혹에도 많이 흔들렸습니다. 애드센스 관련 커뮤니티에서 매달 수천 달러씩 수익을 만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들 부동산, 대출, 보험, 지원금 같은 카테고리가 돈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돈 벌려고 관심도 없는 주제를 글로 써야 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어느 날 커뮤니티에 저의 고민을 털어놨고, 한 선배님이 좋은 댓글을 달아주셨습니다. 저처럼 역사, 인문학을 주 콘텐츠로 다루는 분이셨습니다. 3년 이상 블로그를 운영하셨고, 포스팅 수는 무려 1000개가 넘어갔습니다. 방문자 수는 2000~3000명이었고, 월 수익은 2000달러 정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돈 되는 키워드를 따라가지 말고, 자기가 좋아하는 글을 꾸준히 발행하는 것만이 블로그를 오래 할 수 있는 노하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덕분에 큰 응원과 위로를 받았습니다.

    2023.01.17 - [알찬 여행과 생활/티스토리 라이프] - 1개월 차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검색 유입 상황.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존재한다?

     

    1개월 차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검색 유입 상황. 구글 샌드박스 기간이 존재한다?

    오늘은 개설한 지 한 달이 다 되어가는 이 티스토리 검색 유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기록도 할 겸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블로그를 개설한 지 1~2개월 차에 고비가 많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heedoee.tistory.com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블로그 선배님께서 저에게 댓글을 남겨주신 내용 전문이 담겨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께 이 포스팅도 무척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중요한 건 검색 유입 수, 방문자 수, 트래픽이 아니라, 얼마나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발행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지금이야 초반이지만, 나중에 역사, 심리학, 인문학 카테고리의 포스팅이 100개, 500개, 1000개가 넘어가면 어떻게 될까요? 어떤 내용을 검색해도 제 블로그가 나올 것입니다. 블로그의 힘은 '축적'입니다. 뭘 검색해도 다 내 블로그 안에 있는 내용이면, 결국 모두가 내 블로그로 찾아올 것입니다.

    초보 블로거는 지금 유입이 없다고 괴로워할 게 아니라, 멀리 내다보고 양질의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애드센스 BOT도 그걸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 블로그처럼 방문자 수가 없는 블로그에도 승인을 해줬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한 번에 된 초보 블로그의 상태를 공유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고 적게는 수십만 원, 많게는 수백만 원을 쓰면서 강의를 듣고, 전자책을 삽니다. 어떻게 해야 더욱 빨리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는지만 고민합니다.

    저는 그렇게 하는 건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애드센스는 어차피 글을 쓰면 언젠가는 승인이 됩니다. 중요한 건 내가 블로그를 얼마나 꾸준히, 얼마나 즐겁게 운영할 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내가 즐거워야 계속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계속할 수 있어야 수익도 계속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여유를 가지시길 바랍니다. 결국 모두 다 잘 될 것입니다.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발행하기만 한다면, 다 잘 풀릴 것입니다. 이상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한 번에 된 블로그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혹시나 애드센스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궁금한 분들을 위해 마지막으로 포스팅을 공유하고 가겠습니다.

    2023.01.05 - [알찬 여행과 생활/티스토리 라이프] -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첫 도전. 2023년 최신 애드센스 신청 방법

     

    티스토리 애드센스 신청 첫 도전. 2023년 최신 애드센스 신청 방법

    구글 애드센스 신청 첫 도전. 헷갈리는 신청 방법 간단 정리. 히도이입니다. 오늘 드디어 애드센스를 신청하고 싶은 용기가 나서 처음으로 신청을 해봤습니다. 2023년 1월 1일 새해를 기념해서 애

    heedoe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