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블로그에 일본 여행 관련 포스팅들의 검색 유입이 엄청나게 늘고 있습니다. 저도 곧 도쿄 여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관련 포스팅을 하나 쓸까 합니다. 스스로 짐 점검도 하고, 일본 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 작성합니다.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필수템 10가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만 스크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겁니다.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2가지
- 여권 및 항공권
- 휴대폰
- 비지트 재팬 웹 or PCR 음성증명서
- 여행자보험
- 환전
- uSIM & eSIM & 포켓 와이파이 도시락
- 멀티 어댑터 110v
- 상비약
-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 교통카드 (스이카, 이코카 등등)
- 지퍼백 봉투
- 휴대폰 여행 필수 앱 다운로드
옷, 세면도구와 같은 기본적인 준비물과, 카메라, 화장품 같은 개인 취향의 준비물은 일부러 체크리스트에 넣지 않았습니다. 일본 여행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준비물이나, 일본 여행이 더 편해질 수 있는 준비물로만 엄선했습니다. 저는 특히 캐리어를 위탁 수하물로 보내고, 현지에 도착해서 제 짐을 찾으려고 기다리는 시간을 너무나 싫어합니다. 그래서 기내 수하물만 챙겨갈 예정입니다. 당연히 짐을 알짜배기로만 최소화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아이템과 일본 여행을 더 편하게 도와주는 아이템으로만 구성했습니다.
12개의 준비물을 꼭 챙겨야 하는 이유
1. 여권 및 항공권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1번부터 12번까지 리스트의 숫자가 중요한 순서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권과 항공권만큼은 부정할 수 없는 1순위 준비물입니다. 이 2가지가 없으면 출발하지도 못하겠죠? 모바일 항공권을 발급할 수 있는 분은 편리하게 미리 발급해 두시길 권장합니다. 저처럼 기내 수하물만 챙겨가실 분은 모바일 항공권만 발급하셔서 바로 입장하시면 됩니다. 위탁 수하물을 가져가실 분들은 체크인하는 곳에서 순서를 기다리다가, 발급한 항공권과 신분증을 보여드리면서 캐리어만 맡기시면 됩니다.
2. 휴대폰
필수 품목이기도 하고, 동시에 가장 유용한 품목입니다.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겠지요? 휴대폰에 다운로드하면 일본 여행이 훨씬 편하고 쉬워지는 유용한 앱은 12번 항목에서 자세하게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특히 모바일 항공권을 발급받으신 분은 휴대폰 배터리가 꺼지지 않도록 잘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체크리스트에 넣지 않았지만 보조배터리는 취향껏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충전기는 당연히 필수겠지요?
3. 재팬 비지트 웹 or PCR 음성증명서
코로나 방역 문제로 입국 절차가 추가되었습니다. 백신을 3차 이상 접종하신 분은 '재팬 비지트 웹' 사이트를 통해 빠르게 입국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패스트 트랙'과 같은 개념입니다. 3차까지 접종하지 않으신 분들은 72시간 내에 동네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PCR 검사를 받으셔서 음성 증명서를 지참해야 합니다. 재팬 비지트 웹 신청 방법은 저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12.16 - [알찬 여행과 생활/일본 여행] - 일본 여행 비지트 재팬 웹(Japan Visit Web) 작성, 어렵지 않아요!(1)
4. 여행자보험
여행자보험의 중요성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아직 많으신 것 같습니다. 여행자보험은 반드시 가입하셔야 합니다. 저는 도쿄 여행을 9박 10일로 길게 다녀오는데, 여행자보험으로 약 16,000원을 냈습니다. 부담스러운 금액이 아니니 반드시 가입하시길 강력히 권유합니다. 다치지 않고 돌아오는 것이 베스트지만, 여행 중에 무슨 일이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입니다. 검색 사이트에 '여행자보험'이라고 치면 다양한 상품들이 나오는데, 이름 있는 보험사, 은행에서 만든 상품으로 가입하세요. 실속형 혹은 기본형으로 가입하시면 아주 저렴합니다.
5. 환전
공항 환전소의 환전 수수료는 너무 비쌉니다. 꼭 환전 수수료를 우대해 주는 시중 은행에서 미리 환전해 가시길 바랍니다. 지금 일본 여행 최적기입니다. 엔화 환율이 여행 가기 딱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모바일 은행 앱을 통해 비대면 환전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수시로 은행 앱을 들어가서 환율을 확인하고 저렴할 때 조금씩 환전했습니다. 1월 초에 100엔이 939원까지 떨어진 적이 있었는데 때마침 환율을 확인하고 바로 환전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은행 앱인 '하나머니'와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추천드립니다. 환전 수수료와 ATM 인출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8번에서 설명해 드릴게요!
6. uSIM & eSIM & 포켓 와이파이
일본에서 데이터를 쓰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여러 명이 갈 경우 포켓 와이파이를 추천드립니다. 4명까지 한 포켓 와이파이를 쓰면 좋습니다. 5명 이상 단체로 여행을 가본 적이 있었는데, 포켓 와이파이의 효율이 너무 좋지 않았습니다. 데이터가 금방 소진되고 급속도로 느려졌습니다. 4명 이상이 갈 경우 포켓 와이파이를 여러 대 챙겨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eSIM이 등장하고 나서 uSIM보다 압도적으로 여행이 편리해졌습니다. 갤럭시 유저는 폴드 4, 플립 4 기종부터 eSIM을 지원합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아이폰 X 기종 이후부터 출시한 제품들은 모두 eSIM을 사용할 수 있으니 꼭 eSIM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물리 유심을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eSIM에 관해서는 저의 또 다른 포스팅을 공유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포스팅을 따라 하면서 eSIM을 구매 및 등록해 보세요.
2022.12.27 - [알찬 여행과 생활/일본 여행] - 일본 여행 eSIM 구매, 등록, 개통 방법까지! 아이폰 길라잡이
7. 멀티 어댑터 110V
일본은 우리나라와 다르게 콘센트가 '돼지코' 모양이 아닙니다. 이미지처럼 납작한 110v 형태입니다. 우리나라도 과거에 저 소켓과 콘센트를 사용했으나, 대대적인 220v 규격화 사업을 거쳐 지금의 돼지코 모양으로 정착했습니다. 우리나라의 220v와 일본의 110v 규격을 호환시키기 위해 어댑터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 가면 손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단일 어댑터 말고도 멀티탭으로 판매하는 것들도 있으니, 가져가는 전자기기가 많다면 멀티탭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8. 상비약
제 주변엔 상비약을 챙기는 걸 보고 유난스럽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상비약도 필수입니다. 단 기본적으로 진통제와 소화제만 챙기셔도 충분합니다. 동네 편의점에서 타이레놀과 베아제 정도만 구매하셔서 지참하셔도 됩니다. 공항 약국에서 파는 약은 생각보다 비쌉니다. 여성 분들은 생리통에 좋은 약을 하나 더 추가해서 지참하시면 됩니다.
9.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과거 일본은 모든 지역이 only 현금이었습니다.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현금 없이는 여행이 불가능했습니다. 이제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카드 결제가 많이 보급화되었는데요. 이유는 바로 코로나19 때문입니다. 비대면, 비접촉이 중요한 위생 관념으로 자리 잡으면서, 손에서 손으로 건네지며 세균이 많이 묻는 현금보다는 점점 카드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하나은행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환전 수수료가 무료일 뿐만 아니라, <하나머니> 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소액을 환전할 수 있습니다. 일본 현지 세븐일레븐 편의점에 있는 ATM에서 언제든지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일본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이 모두 만족하셨더라고요. 저도 기대가 됩니다. 현재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발급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2.12.29 - [알찬 여행과 생활/일본 여행] - 일본 여행 추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발급 및 후기
2023.01.09 - [알찬 여행과 생활/일본 여행] - 해외여행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인천공항 혜택 정리
10. 교통카드
일본은 지하철과 버스가 모두 정부에서 운영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각각 운영하는 민간 사업체가 다릅니다. 그래서 환승 제도가 없습니다. 환승할 때마다 일일이 비용이 나갑니다. 매번 키오스크에서 일회용 표를 뽑기도 귀찮으니 반드시 '지하철 패스'나 '교통카드'를 구비하셔야 합니다.
한국에서도 미리 예약을 통해 '이코카' '스이카' 같은 교통카드들을 구매할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자주 애용한 '클룩'이라는 사이트에서도 일본 교통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11. 지퍼백 봉투
가로 20cm, 세로 20cm 정도의 지퍼백 봉투를 혹시 모르니 지참하시면 좋습니다. 다이소 같은 곳에 가도 아주 저렴하게 구매 가능합니다. 기내에 액체류는 단일 상품 100ml 이상 반입할 수 없습니다.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이 부분을 헷갈려하시는 분이 많더라고요.
예를 들면 200ml짜리 향수는 기내에 반입할 수 없습니다. 규정이 100ml으로 제한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00ml짜리 향수를 여러 개 챙겨갈 수 있습니다. 단, 지퍼백 봉투 안에 들어가는 만큼만 챙길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샴푸, 바디워시, 치약, 고추장, 향수, 스킨, 로션 등의 액체류는 기내에 가지고 들어가고 싶다면 100ml 이하로 소분하셔서, 지퍼백 한 개에 들어갈 만큼만 챙길 수 있습니다. 용량이 더 많은 경우는 위탁 수하물로 보내야 합니다.
12. 일본여행 필수 앱
- 번역기 앱 (구글 번역기 & 파파고)
- 로컬 지하철 노선도 앱 (오사카, 도쿄, 삿포로 등등)
- 지도 앱 (구글 맵스)
- 재팬 오피셜 트레블 앱 (Japan official travel)
- Rad dog (일본 제품 방사능 검출 확인)
- 하나머니
번역기, 지하철 노선도, 지도 앱은 필수 앱이니 길게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재팬 오피셜 트레블 앱은 일본 정부에서 운영하는 공식 여행 정보 사이트입니다. 지역, 날짜, 액티비티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여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꼭 다운로드하셔서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Rad dog이라는 앱은 방사능에 민감하고 예민하신 분이라면 다운로드하시면 좋습니다. 상품 바코드를 스캔하면 후쿠시마와 얼마나 떨어진 곳에서 만들어진 제품인지 상세 정보가 나타납니다.
하나머니 앱의 경우 실시간 환전을 해서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앱입니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를 발급하신 분은 하나머니 앱을 챙겨서 부족한 만큼 추가 환전을 하면 더욱 편리할 것입니다.
이상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2가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제가 준비한 다양한 여행 정보 포스팅을 중간중간 링크를 넣어 드렸으니, 더 필요한 정보는 링크를 타고 이동하셔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말 일본 여행하기 좋은 시기입니다. 저도 다음 주 일본 여행을 기대하며 천천히 짐을 싸고 있습니다. 가서 입을 예쁜 옷들을 쇼핑하고 있습니다. 일본 여행 준비물 잘 점검하셔서 편하고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알찬 여행과 생활 > 일본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노시마 가마쿠라 여행자 패스 사는 법. 신주쿠에서 오다큐 서비스 센터 찾아가기. (2) | 2023.02.05 |
---|---|
일본 도쿄 여행) 제주항공 좌석 추천. 서울 시내와 후지산이 보이는 비행기 자리 좋은 POINT. (0) | 2023.01.29 |
해외여행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인천공항 혜택 정리 (4) | 2023.01.09 |
일본 여행 비지트 재팬 웹(Japan Visit Web) 작성, 어렵지 않아요! (2) (1) | 2022.12.17 |
일본 여행 비지트 재팬 웹(Japan Visit Web) 작성, 어렵지 않아요!(1) (0) | 2022.12.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