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찬 여행과 생활/생활 정보

잘 때 식은땀 나는 이유? 자면서 식은땀 흘리는 원인 5가지.

by 히동동이 2023. 1. 16.
반응형

잘 때 식은땀 나는 이유
잘 때 식은땀 나는 이유

잘 자고 있는데 갑자기 땀에 흠뻑 젖어서 깼습니다. 가끔 잘 때 식은땀이 나면서 깰 때가 있습니다. 땀을 식히고 다시 자고 싶어도 베개와 이불도 축축해서 불쾌합니다. 찾아보니까 코로나가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오늘은 잘 때 식은땀이 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잘 때 식은땀이 나는 이유? 

    자다가 식은땀이 나는 경우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단순한 원인과 좀 더 복잡한 원인입니다. 단순한 원인은 하루 이틀이면 증상이 사라지거나 호전이 되고, 복잡한 원인은 오랫동안 의사의 상담을 받으며 체질을 개선해야 합니다. 둘이 합쳐서 총 다섯 가지의 원인을 추려봤습니다. 단순한 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잘 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 - 금방 해결할 수 있는 원인

    • 수분 부족
    • 스트레스
    • 코로나 오미크론 감염

    이 3가지가 금방 해결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잘 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 중 간단한 개선을 통해 증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수면과 스트레스와 코로나 감염 증상입니다.

     

    1. 수분 부족

    자면서 식은땀을 흘리고 일어나신 분은 한 번 그날 하루를 되돌아보세요. 혹시 수분 섭취를 덜 하시지 않았나요? 몸에 수분이 부족해 전해질의 농도가 맞지 않게 되면 그만큼 자면서 땀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라고 생각이 되신다면, 땀을 식혀주고 물 한 컵을 마셔서 부족한 수분을 섭취해 주면 됩니다.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입니다. 보통 하루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2. 스트레스

    현대인들의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도 자다가 식은땀이 흐르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자면서 체온이 떨어지고 맥박이 가라앉는 부교감 신경이 활동하게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은 자면서도 불안감에 맥박이 빨라지고 체온이 올라가면서 자다가 식은땀이 납니다. 이와 같은 경우라고 생각하신다면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명상이나 심호흡을 하고, 따뜻한 차 한 잔을 마셔준다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는 본인이 꾸준히 관리를 하셔야 하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3. 코로나 오미크론 감염

    초기 코로나부터 델타 변이까지는 식은땀 증상이 중요하지 않았는데, 오미크론 변이부터는 식은땀 증상이 중요한 증상이 되었다고 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보건 브리핑에서 필레이 박사님이 직접 하신 말씀입니다. 오미크론 환자들은 밤이 되면 식은땀을 흘리며 잔다고 합니다. 혹시 본인이 코로나가 아닌데 자다가 식은땀을 흘렸고, 최근 몸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느꼈다면 코로나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미크론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기사를 참조하셔도 좋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21616461444680

     

    "후각·미각 멀쩡한데 식은땀 줄줄"…오미크론 증상, 어떻게 다르길래 - 머니투데이

    발열·두통·피로감 등 대표 증상…변이에선 달라충혈·울혈·식은땀도…"감기 기운 있으면 코로나19 검사" 권고발열과 기침, 후각 또는 미각의 상실 등...

    news.mt.co.kr

     

     

     


    2. 잘 때 식은땀이 나는 원인- 장기적인 개선이 필요한 원인

    • 비만 (수면 무호흡증)
    • 갑상선 질환

    식은땀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 두 가지를 선별했습니다. 비만과 갑상선 질환입니다. 이 원인들은 금방 호전되지 않고 오랜 시간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며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1. 비만

    비만의 경우 수면 무호흡증이 식은땀 증상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혀와 기도가 살이 찌면서 호흡할 수 있는 통로가 좁아지기 때문입니다. 자면서 호흡 곤란이 찾아오면 맥박이 빨라지고 체온이 올라갑니다. 덩달아 식은땀이 흠뻑 흐르게 됩니다. 며칠 동안 연속으로 식은땀을 흘리거나, 간헐적으로 증상이 찾아온다면 식이조절과 함께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2. 갑상선 질환

    특히 갑상선 항진증이 식은땀의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갑상선은 체내 에너지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해 신진대사를 유지시켜줍니다. 갑상선에 문제가 생기면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거나, 적게 분비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 분비되면 금세 불안해지고 예민해집니다. 맥박이 빨라지고 식은땀이 많이 난다고 합니다. 내과, 내분비과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고 점진적인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만이 식은땀 증상 해결의 지름길

    건강한 생활 습관 기르기
    건강한 생활 습관

    슬슬 포스팅을 마무리하며 오로지 건강한 생활 습관만이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의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식은땀 증상은 보통 다른 증상을 동반하곤 합니다. 어떤 분은 두통이 동반되었고, 어떤 분은 설사와 복통을 동반했습니다. 오한과 함께 고열이 찾아오는 오미크론도 식은땀 증상이 동반됩니다.

    모두 다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식단을 챙겨 먹으며, 규칙적인 산책과 운동을 병행하면 됩니다. 자기 몸을 건강하게 잘 챙겨서 우리 모두 자다가 식은땀이 흐르며 깨는 불상사를 방지하도록 합시다. 그 외에도 읽으면 좋은 포스팅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2023.01.02 - [알찬 여행과 생활/생활 정보] - 보습력 좋은 핸드크림 TOP 5 선정 (feat. 한국소비자원 시험 결과)

     

    보습력 좋은 핸드크림 TOP 5 선정 (feat. 한국소비자원 시험 결과)

    한국 소비자원에서 시험한 핸드크림 9종의 발림성, 유분감, 촉촉함, 끈적임 결과 히도이입니다. 겨울철에 손이 갈라지고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핸드크림에 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쉽게

    heedoee.tistory.com

    이상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증상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