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비지트 재팬 웹 작성하는 방법
2. 비지트 재팬 웹 작성하기 전, 필수 준비 사항!
3-1. 비지트 재팬 웹 회원가입 및 로그인하기
3-2. 본인 정보 등록하기 (동반 가족 정보는 별도 링크 참조)
3-3. 입국, 귀국 예정 등록하기
비지트 재팬 웹 작성하는 방법
오늘 주제는 일본 여행 '재팬 비지트 웹' 작성 방법입니다.
지난 10월 일본이 빗장을 풀면서 입국 제한이 해제됐습니다. 하늘길이 다시 열렸어요! 신난다! 와우! 일본은 흔히 우리에게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불립니다. 정치, 역사적으로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인데요. 글로 쓰기엔 민감하고 조심스러운 주제는 우리 일단 가슴 속에만 품고요. 거리로만 재보면 가장 가까운 나라가 바로 일본이죠.
항공권도 저렴한 특가를 잘만 잡으면 간사이 오사카 기준 편도 10만원 초반대로 다녀올 수도 있습니다. 10만원 초반이면 제주도 가는 비싼 항공편보다 훨씬 싼 금액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터지기 전까지 일본 항공권은 평균적으로 왕복 약 20만원 중후반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만, 입국이 해제된 지금은 모두 너나할 것 없이 일본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오시나본지, 30만원 후반대의 부담스러운 가격에도 기꺼이 다녀오려는 분들이 여럿 보입니다.
아직 '팬데믹'이 끝난 것은 아니기에, 입국 제한은 풀렸지만 입출국 과정에서의 방역 절차가 까다로워졌습니다. 이제 일본으로 가는 항공권을 구매하게 되면 항공사, 여행사 사이트에서 '재팬 비짓 웹(Japan Visit Web)'을 작성하라는 안내문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재팬 비짓 웹(Japan Visit Web)'은 필수가 아니라 선택입니다.
하지만 저는 꼭 작성하시기를 권유합니다! 훨씬 빨리 여행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재팬 비짓 웹'은 쉽게 말해서, 우리가 그간 해왔던 출입국 절차를 모두 QR코드로 간소화시킨 것입니다. 입국 절차, 다들 기억하시나요? 비행기에서 나눠주는 세금 신고서와 농수산물 신고서 작성하고요. 일본에 입국하면 또 줄을 잔뜩 서서 기다린 뒤에야 통과하고 내 수하물을 찾으러 가야 하죠. 심지어 이제는 코로나 방역 문제로 백신을 맞았는지, 걸린 적은 있는지 등등 각종 증명서를 떼서 별도의 심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빨리 여행을 하고 싶은데 시간이 소요되는 심사로 인해 줄이 길어지거나 하는 이유로 종일 기다리면 얼마나 화가 나겠습니까.
그런 것을 전부 QR코드로 만들어서 간소화시킨 것이 바로 '재팬 비지트 웹'입니다. '재팬 비지트 웹'을 전부 작성하고 심사가 통과되면 QR코드가 주어지는데요. 이걸 입국할 때 보여주기만 해도 줄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통과되는 시스템입니다.
📌 혹시 일본 여행을 가면서 공항 출국 입국 심사 과정이 헷갈리고 두려우신 분들을 위해서도 포스팅을 마련했습니다.
재팬 비짓 웹 사이트를 들어가보지만 낯선 일본어와 인터페이스에 지레 겁부터 먹고 당혹스러워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직접 작성하고 절차를 모두 완료한 사람으로서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립니다. 진짜 쉬워요. 별 것도 아닙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가르쳐 드릴게요. 이 글만 잘 보고 따라오시면 되게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재팬 비지트 웹(Japan Visit Web) 작성하기 전 필수 준비 사항!
'재팬 비짓 웹'은 말 그대로 일본 방문을 위해 거치는 최종 절차이므로, 반드시 사전 작업들이 전부 완료되어야만 합니다. 작성 전 사전 작업들은 이러합니다.
- 왕복 항공권 예매
- 일본 체류지(호텔, 모텔, 게스트하우스, 가족이나 지인의 집 등) 예약
- 여행일 기준 만료 기간이 6개월 이상 남은 대한민국 여권
- (3차까지 백신 접종한 사람 한정) 백신접종증명서
-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 한정) 72시간 전 PCR 검사 음성증명서
- 동반 가족: 미성년자 가족관계증명서
이렇게 사전 작업이 완료된 상태에서만 '재팬 비지트 웹'을 온전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꼭 이 서류들을 먼저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막힘 없이 일사천리로 '재팬 비지트 웹'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재팬 비짓 웹' 회원가입 및 로그인하기
'재팬 비짓 웹'의 초기화면입니다. 하단의 새로운 계정 만들기를 통해 이메일과 비밀번호만 작성하면 아주 간단하게 회원가입이 끝나게 됩니다.
로그인하자마자 이 화면을 보게 됩니다. 이메일로만 단순 회원가입을 했으니 본인의 신상 정보를 기입해야 합니다. 같이 여행가는 가족분이 계시다면, 대표자 한 명만 동반 가족의 정보를 같이 입력함으로써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성인은 직접 비지트 재팬 웹을 가입하고, 미성년자만 보호자 한 명이 동반가족 정보를 추가합니다.
이름이 홍길동이라면, 성에 HONG/ 이름에 GILDONG으로 대문자로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꼭 여권에 나와 있는 본인의 영문 이름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네이버 일본 여행 카페 <네일동>에서 어떤 글을 읽었는데요. 개명을 했지만, 여권을 아직 새로 갱신하지 않은 분이 개명 전 여권으로 항공권과 '재팬 비짓 웹'을 등록했다가 낭패를 봤다는 게시글이 있었습니다. 본인은 억울하다고 하는데, 도대체 억울할만한 게 뭐가 있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개명 같은 중요한 걸 하셨으면 여권도 당연히 갱신하셨어야죠. 뭐, 그런 일도 있었답니다.
국적은 대한민국, 성별은 남/여 두 개고요. 여권 맨 앞이 여성은 F, 남성은 M으로 되어 있으니, 꼭 대문자로 작성하세요.
정보가 맞냐는 확인을 꼼꼼히 살피시고, 틀린 게 없다면 등록을 누르면 끝입니다. 쉽죠? 동반 가족 정보를 등록하는 일 역시 같은 과정을 거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입국, 귀국 예정 등록하기
그러면 이제 우리의 여행을 등록해야겠죠. 초기화면 하단에 '입국, 귀국 예정 등록' 란이 보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1월 말에 도쿄 여행이 예정되어 있어서 등록해둔 부분이 이미지에 보이고 있습니다^^ 네! 저 도쿄 여행 가요! 곧! 으아 신난다!
신규 등록을 눌러서 같이 진행해 볼까요.
등록을 누르고 나면 이런 화면을 마주하게 됩니다. 여행명은 약간 '별명'같은 느낌입니다. 아무렇게나 쓰셔도 상관없다고 하더라고요. 어떤 지인은 한국어로 쓰면 문제가 될까봐 'tokyo tour'라고 쓰셨고, 어떤 분은 무심하게 '일본' 이라고 쓴 분도 계셨습니다. 아무렇게나 쓰시면 되겠습니다.
★중요한 건 '탑승기명'입니다! 꼭 예매한 항공사나 여행사 사이트에서 일본으로 출발할 때 탑승하는 항공사 편명을 확인하신 뒤에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에어아시아, 진에어,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일본항공 이외에도 모든 항공사가 모조리 보기에 있으니 부담 없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뒤에 따라오는 숫자 4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일본 내 체류지를 입력하는 창이 뜰 것입니다. 약간 까다롭긴 합니다만, 호텔처럼 체류할 곳을 정하셨다면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1월 말에 도쿄 여행을 가는 저는 도쿄에서 회사를 다니고 있는 친구 집에서 머무를 계획입니다. 체류지 우편 번호를 알고 계시면 훨씬 빠릅니다. 우편번호 찾는 법, 잠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알고 계신 분은 빠르게 스크롤을 내리시면 됩니다.
우편번호 찾기. 정말 간단해요!
구글 지도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http://maps.google.com)
저는 친구 집에서 머무르기 때문에 따로 호텔 하나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임의로 구글 지도에 '신주쿠'라고만 쳤더니 워싱턴 호텔이 제일 위에 뜨길래, 이걸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지도에 워싱턴 호텔의 위치와 좌측에 호텔의 상세 정보가 나와있죠. 스크롤을 조금만 내려보시면....
짜잔. 금방 우편번호가 나오죠. 신주쿠 구 워싱턴 호텔의 우편번호는 160-0023이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아주 상세한 주소까지 전부 나와 있네요. 다시 '재팬 비지트 웹'으로 돌아가서 우편번호를 입력한 후, <우편번호로 자동입력>을 누르시면 도도부현과 시구정촌명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이후의 주소에는 '워싱턴 호텔' 주소를 기준으로, '3CHOME-2-9' 라고만 쓰면 되겠습니다!
일본 내 연락처는 호텔 연락처나 개인 연락처 입력하시면 됩니다. 국가번호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82로 시작하면 번호를 끝까지 다 못 씁니다. 그냥 010부터 쓰셔도 무방합니다.
아까처럼 이렇게 작성한 것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점검하는 창이 나옵니다. 틀린 게 없을 경우 예정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미지에서 항공사명과 편명은 나오는데, 탑승기명은 원래 표시가 안 되는 모양입니다. 탑승기명은 비어 있는 것이 정상이니 불안해하실 필요 없습니다.
이렇게 작성하고 나면 본격적으로 '검역수속(패스트트랙)' , '외국인 입국기록', '휴대품, 별송품 신고'를 연달아 작성해야 '재팬 비짓 웹'이 모두 끝납니다. 한 번 미리 작성해두면 입국 심사 과정이 정말 빨라지니, 너무 부담스러워하지 마시고 지금까지 하셨던 것처럼 잘 따라와 주세요. 다음 편에서 모두 다루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편 게시물을 링크해드립니다! 이어서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일본 여행 비지트 재팬 웹(Japan Visit Web) 작성, 어렵지 않아요! (2)
📌 그리고, 혹시 비지트 재팬 웹 동반가족 입력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저의 다른 블로그에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해둔 포스팅을 공유해드립니다.
비지트 재팬 웹 동반가족은 어떻게 등록해야 하는가? 성인과 미성년자, 필요한 서류 완벽 정리
📌 일본 도쿄 여행) 제주항공 좌석 추천. 서울 시내와 후지산이 보이는 비행기 자리 좋은 POINT.
📌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반드시 가져가야 할 필수템 12가지
'알찬 여행과 생활 > 일본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노시마 가마쿠라 여행자 패스 사는 법. 신주쿠에서 오다큐 서비스 센터 찾아가기. (2) | 2023.02.05 |
---|---|
일본 도쿄 여행) 제주항공 좌석 추천. 서울 시내와 후지산이 보이는 비행기 자리 좋은 POINT. (0) | 2023.01.29 |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반드시 가져가야 할 필수템 12가지 (0) | 2023.01.19 |
해외여행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인천공항 혜택 정리 (4) | 2023.01.09 |
일본 여행 비지트 재팬 웹(Japan Visit Web) 작성, 어렵지 않아요! (2) (1) | 2022.12.17 |
댓글